퇴직연금 DC형 계산, DB형과 차이 간단히 정리
반갑습니다. 경제연구소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DB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퇴직연금에는 DC형과 DB형 2가지가 있는데요. 일반적인 퇴직연금은 DB가 선호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DC가 흔해지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이유라고 꼽자면 회사의 부담이 덜하다는 것일 수 있겠네요 그럼 오늘은 퇴직연금 DC형과 DB형의 차이점을 알려드리고 계산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퇴직연금 DB형
퇴직연금 DB는 계산이 단순하다 마지막 월급 X 근속연수로 퇴직금이 나온다 보통 최근 3개월 평균 월급 X 근속연수로 장기간 근로한 사람일 수록 근속연수와 월급이 높기 때문에 장기근로자가 퇴직할 경우 회사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 금리 5.7%적금 우리매직 적금
2. 퇴직연금 DB형 계산 예시
만약 5년차에 퇴직을 하게 되었고, 5년차 월급이 190만원이라면 이 사람의 퇴직연금은 190 X 5 = 950
즉 850만원의 퇴직금을 받게 된다 퇴직연금 DB형 기준
3.퇴직연금 DC형
퇴직연금 DC형은 매년 받는 1개월치의 월급을 받는 구조이다. 퇴직연금 DB보다 계산도 복잡하고 퇴직 시 퇴직연금의 금액 또한 작다
4.퇴직연금 DC형 계산 예시
위에서 예시를 든 DB형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5년차에 퇴직하게 된다고 했을때 계산이 조금 더 복 잡해진다.
1년차 월급 150만원, 2년차 월급 160만원, 3년차 월급 170만원, 4년차 월급 180만원, 5년차 월급 190만원이 모든 1년에 1개월 치의 월급을 합한 금액이 이 사람의 퇴직연금이 된다 그럼 계산해보면 총 금액은 850만원이다.
단순한 비교로도 약 100만원이나 퇴직연금 DB에 비해 CD형의 퇴직연금이 작다
5.퇴직연금 DC형의 현실
이 글을 읽으시는분이라면 본인의 회사의 퇴직연금체계가 DC형인지 DB형인지 정도는 관심을 두어야하지 않을까, DC형이라면 직접 투자를 해서 추가적인 수익을 내야한다.. 물론 이 또한 쉽지 않긴 하지만 말이다.
그럼 오늘은 퇴직연금 DC형 계산 방법과 DC형과 DB형의 차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대출 정보
※21년 7월 7일기준 법정최고금리가 연 20%로 낮아진 만큼 더 많은 금리를 내고 계신다면 이 점 참조하셔서 금리인하를 요구하시거나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국번없이 1332)나 대한법률구조공단(국번 없이 132)로 연락하셔서 도움받으실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취급수수료 등 기타 부대비용 및 조기상환조건 없음(단, 근저당 해지비용은 본인부담임) 중개수수료 없음. 추가비용 없음. 조기상환 수수료없음.
상환기간 : 36개월(해당업체상의)
대출금리 : 최고 최저2.0%~ 연20%이내 (연체금리 연20%이내)
중개 수수료를 받거나 요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대출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금리 연20% 이내, 연체이자율 20%이내.
취급수수료없음.
주의사항 출장비, 작업비, 선입금, 수수료등을 요구하는 업체 고액대출을 핑계로 고금리급전사용을 유도하는 업체 최대 연 20%의 법정금리보다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하는 업체 핸드폰개통, 통장 또는 카드, 공인인증서, 인감 등을 요구하는 업체 광고용 전화번호가 아닌 다른번호로 전화하여 대출을 권유하는 업체 첫거래라 소액으로 거래 후 변제하면 고액대출을 해주겠다고 약속하는 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