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유상증자 결과 20년 사이클 조선주 5년 장기호황 시작 예상

20년 사이클 조선주 5년 장기호황 시작 예상

조선에 관심을 갖고 투자한 지 3년이 된 것 같다.

물론 대우조선의 부도덕한 해양플랜트 경영으로 3사 모두 지나치게 싼 가격에 수주하는 큰 실수를 저질렀고, 대우현대·삼성·대우조선이 아닌 현대미포에 집중했다.

그 후 작년에 1번의 무료 배당을 하고 6만원을 넘어섰는데 무게를 줄이기 위해 좀 심각하게 생각하고 꽤 많이 팔았습니다.

그 후 올해 들어 조선사 주 오르기 시작했고 이미 대손충당금이 상당 부분 탕감됐다.

오히려 현 한국조선해양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 후 유상증자가 꽤 크다는 소식이 나오고 주 10정도 하락해서 훠궈 샀는데 너무 일찍 샀습니다.

한국조선을 본격적으로 사면서 현대미포를 조금 더 사서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고, 조선주의 비중이 반도체를 넘어 가장 큰 비중이 된 것 같습니다.

현대미포는 고가에 매입했지만 평균 가격 대비 3269의 수율로 선보일 정도로 여전히 많은 수익을 낸 것으로 보인다.

그 후 년에 미포가 갑자기 폭락해서 꽤 많이 샀는데 지금은 한국조선과 비슷한 비율로 14호대를 유지하고 있는듯 하고 전체 조선주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이제 37에 가깝고 높아져 반도체 34보다 조금 더 커 보입니다.

그러나 작년 초의 예상와 달리 2019년의 조선주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물론 는 않았지만 거의 기하급수적으로 올랐던 것 같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이유로 년에서 웨이트를 50으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내가 보기에 남은 안 좋은 소식은 대우조선 인수뿐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은 우리 주 고객인 유럽인데, 유럽 선사들이 경쟁하지 않으면 선 오를까 우려한다.

그래서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안 돼도 어떻게든 방편을 찾을 것 같고, 안 되면 파산하고 인수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대우 (노조로부터의 강한 반대는 예상가 될 것이지만, 우리는 정말로 결합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결이 안되면 그냥 정식으로 인수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현대가 산업은행으로부터 공급의 일부를 인수하기로 계약서로 공증하면 실제로 인수한 것과 같습니다.

물론 규모의 경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경쟁이 덜할 수만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기름값이 1달러를 넘자 우리끼리 치킨게임을 하기로 했다.

특히 대우조선이 앞장 엄청난 저가 덤핑을 수주해 해양플랜트 호황기에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고 오히려 천문학적 적자를 냈다.

수천 명의 직원이 해고되고 여러 임원이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 결과 국가적 손실을 입는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때 해고된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용접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매우 힘든 삶을 살아야 합니다.

물론 인수가 취소되더라도 유상증자 발표로 주가는 이미 하락한 상태라 일시적으로 오를 가능성은 높다.

특히 대우조선은 더 오를 수 있다

반대로 인수가 발표되면 대한조선은 유상증자 실현으로 인해 조금 더 하락할 수도 있고, 그 때 조금 더 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우리나라 조선업은 대내외적으로 아주 좋은 환경과 타이밍에 있다고 판단된다.

반대로, 인수 실패로 선점한 한국조선해양의 주 조금 오르면 조선주의 가중치를 50에서 40으로 줄이는 편이 낫다.

원래 20년는 선박으로, 사실 과거 중국에서 호황 기간인 23년부터 27년까지 대량 주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급하게 투자를 늘린 이유는 준비가 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라 연료비 차이가 큽니다.

예, 기다리지 않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선박은 무엇보다도 선주가 관리하기에 좋습니다.

원격 본사에서 모든 것을 보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 가장 큰 장점은 여전히 운영 비용입니다.

돈을 버는 것이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요즘 선박은 기름을 덜 사용합니다.

그리고 스마트 오퍼레이션을 위해서는 과거에 비해 배에 탑승하는 인원의 거의 절반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돈을 생각하고 보니 년부터 시작가 될 준비 때문에 주문이 더 빨리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1년 연기되더라도 조선 주가의 상승 모멘텀은 조금도 사라 않는다.

선주 입장에서 생각해도 제재가 아직 명확하지 않고, 트럼프 때문에 못할 수도 있지만 미리 발주할 필요는 없었던 것 같다.

유루에 루 우에 루우 루우 루아 루아 우 루 우에 오일에 더 많은 비싼 연료 – 저 황 오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금을 올려서 본격적으로 주문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더 큰 것은 미·중 무역전쟁으로 교역량이 줄어들면서 특히 컨테이너가 필요하지 않고, 상황이 악화되면 현 선박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사용할 수는 없지만 주문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좀 더 지켜본 결과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가 해운사를 운영했다면 그 길을 택했을 것이고, 그것이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년는 하반기부터 본격 발주가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 같다.

물론 시작라면 본격적인 발주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년에서 평소 호황의 거의 2배에 달하는 1척의 선박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2019년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로 최악의 컨테이너선이 연착된 상황에서도 본격 발주는 예상.

미국의 강점인 선박과 크게 예상

그러나 조선주은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장기간에 걸쳐 어렵기 때문에 20년 이후에 호황의 절반 이상이 중국으로 유통되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도 중국은 벌크선과 자체 발주를 하며 양분하고 있지만 다른 가스선과 탱커, 대형 컨테이너선이 그 경쟁력을 따라가고 있고, 중국 자체 발주까지 포함하면 13척, 중국이 23척을 발주할 것으로 생각한다.

가면을 쓴 조선에 투자하는 것은 아마도 내 평생에, 아마도 오랫동안 다시는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5년 대 호황가 한국 조선주 투자의 마지막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5년 거대한 장기, 장기-장기부족 인 경우.

대출 정보

※21년 7월 7일기준 법정최고금리가 연 20%로 낮아진 만큼 더 많은 금리를 내고 계신다면 이 점 참조하셔서 금리인하를 요구하시거나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국번없이 1332)나 대한법률구조공단(국번 없이 132)로 연락하셔서 도움받으실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취급수수료 등 기타 부대비용 및 조기상환조건 없음(단, 근저당 해지비용은 본인부담임) 중개수수료 없음. 추가비용 없음. 조기상환 수수료없음.

상환기간 : 36개월(해당업체상의)

대출금리 : 최고 최저2.0%~ 연20%이내 (연체금리 연20%이내)

중개 수수료를 받거나 요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대출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금리 연20% 이내, 연체이자율 20%이내.

취급수수료없음.

주의사항 출장비, 작업비, 선입금, 수수료등을 요구하는 업체 고액대출을 핑계로 고금리급전사용을 유도하는 업체 최대 연 20%의 법정금리보다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하는 업체 핸드폰개통, 통장 또는 카드, 공인인증서, 인감 등을 요구하는 업체 광고용 전화번호가 아닌 다른번호로 전화하여 대출을 권유하는 업체 첫거래라 소액으로 거래 후 변제하면 고액대출을 해주겠다고 약속하는 업체